1%끌림

색의 상징(Symbol of Color)...!!!

주문을걸다 2012. 3. 16. 22:55

 

 

 

 

색의 상징(Symbol of Color)

[색의 연상과 상징]
빨강: 자극적, 정열, 애정, 위험, 혁명, 피, 더위, 열, 일출, 노을
주황: 기쁨, 원기, 즐거움, 만족, 온화, 건강, 활력, 따뜻함, 풍부, 가을
노랑: 명랑, 환희, 희망, 광명, 팽창, 유쾌, 황금
녹색: 평화, 상쾌, 희망, 휴식, 안전, 안정, 평정, 소박
파랑: 젊음, 차가움, 명상, 심원, 냉혹, 추위, 바다
남색: 공포, 침울, 냉철, 무한, 신비, 고독, 영원
보라: 창조, 우아, 고독, 공포, 신앙, 위엄


빨강
빨강은 안전색채로 정지, 금지의 뜻으로 방화, 금지표지, 소화기 경보기, 긴급정지등에 쓰인다. 색채 중에 가장 자극적, 감정을 고조시킨다. 빨간색은 태양이나, 불, 피, 혁명을 연상시키므로 정열과 열정, 적극성, 흥분 등을 상징하기도 하며, 위험이나 경고를 표출한다. 사회주의 국가의 상징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검정색과 함께 사용하면 공포, 죽음, 악마 등을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빨강에 흰색을 섞으면 분홍색이 되는데, 이는 파스텔 톤으로 부드럽고, 여성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 심리적으로 빨강은 부정적인 사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활기와 야망을 갖게 한다.

주황
주황은 시각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이며, 약동, 활력, 만족, 적극 등을 상징한다. 채도가 높은 빨강과 노랑의 중간색인 주황은 명랑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융화가 잘된다. 주황은 식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산업현장의 안전색채로 사용하고 있다. 주황에 흰색을 섞으면 밝은 베이지색이나 갈색 등으로 변하게 된다.이때는 은은하고, 따뜻한 자연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심리적으로 주황은 기능저하를 막아주고, 감정을 자유롭도록 도와준다.

노랑
유채색 중에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서 명랑, 생동감, 즐거움 등의 느낌을 준다. 또한 가장 이상적인 노랑인 황금색은 황금, 돈 등을 상징하여 권위, 풍요로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안전색채에서는 '주의'의 뜻을 가지고 있다. 노랑과 검정의 줄무늬로 된 색채는 명시도가 가장 높게 되므로 눈에 가장 먼저 띄게 된다. 동양의 방위색에서도 노랑은 중앙과 대지를 나타내고 있다. 심리적으로 노랑은 자신감과 낙천적인 태도를 갖게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도록 도움을 준다.


녹색(초록)
녹색은 자연 속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평화, 안전, 휴식 등을 상징하고 있다. 노랑과 파랑의 혼합색인 녹색은 온도감에서는 중성색에 속하므로 강렬한 느낌보다는 중성적인 느낌을 가지게 되므로 가장 친근한 색으로 전개될 수 있다. 안전색에서는 안전과 행 및 구급, 구호의 뜻을 가졌으며, 대피장소와 방향, 비상구, 진행신호기, 구급상자, 보호기구상자, 들것의 위치, 구호소 등의 표지로 활용되고 있다. 심리적으로 녹색은 스트레스와 격한 감정을 차분하게 도와주며,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파랑
파랑은 전세계적으로 기호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 상쾌함,  신선함, 물, 차가움 등을 나타낸다. 또한 냉정, 신비로움 등을 느끼게 한다. 파랑색은 문학적인 표현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파란 꿈', '파란 잎새' '파랑새' '청운의 꿈' 등의 표현이 있다.
또한 한색의 대표적인 색으로 차가운 느낌과 침정(진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되므로, 심신의 회복력과 신경계통의 색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심리적으로 파랑은 불면증을 완화시키며, 명료성, 창조성을 증가시킨다.


남색
남색은 파랑계통의 느낌을 가지면서도 좀 더 깊고, 차가운 물을 연상케 한다. 또한 심원, 추위, 깊은 계곡 등을 나타내고 있으며, 어둡고 둔하며 수축성과 후퇴성이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신경계통과 눈의 피로 회복에 사용된다. 심리적으로 남색은 정신병 치료에 효과적이며, 두려움을 해소시키는 진정제 역할도 하게 된다.


보라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이 혼합된 색으로서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고독, 추함등의 다양한 느낌을 갖고 있다. 예로부터 왕실의 색으로도 사용된 보라색은 품위 있는 고상함과 함께 외로움과 슬픔을 느끼게도 한다. 중성적인 보라색은 예술감, 신앙심을 자아내기도 하며, 푸른 기운이 많은 보라는 장엄함, 위엄 등의 깊은 느낌을 주며, 붉은 색 기운이 많은 보라는 여성적, 화려함 등을 나타낸다. 심리적으로 보라는 쇼크나 두려움을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정신적인 보호 기능을 한다.

 

 

 

 

 

 

 

 

 

 

 

 


'1%끌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위원소...!!!  (0) 2012.04.06
요오드...!!!  (0) 2012.04.06
proton accelerator(양성자 가속기)...!!!  (0) 2012.02.06
색의 상징...!!!  (0) 2011.11.21
카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0) 2011.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