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향수(香水)는 어원인 라틴어 ‘per fumum’은 ‘연기를 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향수는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화장품이라고 볼 수 있다. 약 5,000년 전의 고대 사람들이 종교적 의식, 곧 신과 인간과의 교감을 위한 매개체로 사용한데서부터 시작되었다. 향수 원액의 농도에 따라 퍼퓸, 오드퍼퓸, 오드트왈렛, 오드콜로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향수의 기원
향수의 기원은 종교적 의식, 곧 신과 인간과의 교감을 위한 매개체로부터 출발하는데, 그 역사는 약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을 신성하게 여겨온 고대의 사람들은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몸을 청결히 하고, 향기가 풍기는 나뭇가지를 태우고, 향나무잎으로 즙을 내어 몸에 발랐다고 한다.
고대의 향료는 훈향(薰香)으로서 종교의식에 사용되었고 몸 또는 의복에 부착하는 풍습은 몸의 청정감과 함께 정신미화를 위하여 비롯된 것이다. 방향의 발상지는 파미르 고원의 힌두교국인 인도라는 것이 정설이다. 인도에는 후추를 비롯해서 침향 ·백단, 그 밖에 열대성 향료식물이 많아서 힌두교의 분향의식에 부족함이 없었다고 한다.
이렇게 보면 향수는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화장품인 셈이다. 그후 향수는 이집트 문명권을 거쳐 그리스와 로마 등지로 퍼져 귀족계급의 기호품이 되었다. 당시의 상인들은 부피가 작고 값이 비싼 향료를 화폐 대용으로 사용하였다고도 한다. 한국에서도 오래 전에 향수가 보급되었는데 372년에 고구려의 승려가, 382년에 백제의 승려가 각각 중국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면서 향료도 함께 수입하였다고 한다.
향료 사용의 대중화는 신라시대의 귀부인들로부터이며, 그것은 향료주머니, 즉 향낭(香囊)을 몸에 지녔다는 것으로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근대적 의미의 향수가 나온 시기는 1370년경으로서, 지금의 ‘오 드 트왈렛’풍의 향수인 ‘헝가리 워터’가 발명되었다. 이것은 헝가리의 왕비인 엘리자베스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서 증류향수이며, 최초의 알코올 향수이다. 이 향수로 인하여 그녀는 70세를 넘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폴란드의 왕으로부터 구혼을 받기까지 했다고 한다.
그뒤 1508년 이탈리아의 피렌체에 있는 성 마리베라의 도미니크회 수도사가 향료조제용 아틀리에를 개설, ‘유리향수’를 제조하면서부터 그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1533년에는 피렌체의 명문가문인 메디치가(家)의 딸 카트린 드 메디시스와 프랑스의 앙리 2세가 결혼하면서 그녀의 조향사(造香師)인 L.비앙코가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에서 향료 ·향수가게를 열었는데 이것이 최초의 향수전문점이다.
노트 Note
▶ 한가지 원료나 여러가지 원료의 배합에서 나오는 하나의 냄새에 대한 후각적인 인상을 가리키는 말로, 원래는 음악에서 쓰이는 말(음표)이다. 발향 단계에 따라 탑 노트, 미들 노트, 베이스 노트의 세가지로 분류되기도 한다.
머스크 노츠(musk notes)처럼 복수 개념으로 쓰일때는 사향과 관련된 모든 향기나는생산물을 뜻하는 것이다.
탑 노트 Top note
▶ 향기를 처음 맡았을 때 느껴지는 톡쏘는 향.
알코올과 섞여 나는 맨 처음의 향기이기 때문에 대부분 코를 톡톡 쏘는 느낌.
지속력이 낮다.
미들 노트 Middle note
▶ 향수를 뿌리고 1,2분이 지난 후 느껴지는 향기.
알코올이 날아간 다음에 느낄 수 있는 향이다.
향수 본래의 향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들이 작용하는 단계.
베이스 노트 Base note
▶ 향수를 뿌린 후 여러 시간이 지난 뒤 자신의 체취와 향료가 섞여나는 자신만의 독특한 냄새.
좋은 향수일수록 베이스노트의 지속력이 강하고 은은하다.
트레일 Trail
▶ 향수를 뿌린 후에 지속되는 향의 여운. 발삼, 향기나는 나무, 동물 향조를 많이 가진 향수들이 트레일이 긴 편이다.
파르팽(퍼퓸) parfum
▶ 농축도(부향률) : 20~30% 지속시간 : 10시간 이상
우리가 일반적으로 향수라고 부르는 것.
향수 원액의 부향률이 가장 높아서 가장 고상한 향수 제품.
순도 96%의 알코올에서 증류된 향수로 지속성과 확산성이 뛰어나다.
강하고 화려한 향이므로 향기에 익숙한 사람이나 격식있는 모임에 어울린다.
오드파르팽(오드퍼퓸) eau de parfum
▶ 농축도 : 10~20% 지속시간 : 5~7시간 퍼퓸 다음으로 농도가 높은 것으로 주로 낮시간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
순도 96%의 알코올에서 증류 되었으며, 많은 향수 제조업자들은 다른 상표와 구분하기 위해 꾀르 드 파르팽(Coeur de Parfum)이나 폴뢰르 드 파르팽(Fleur de Parfum)등 보다 환상적인 용어로 지칭
오드투알렛 eau de toilete
▶ 농축도 : 5~10% 지속시간 : 3~5시간 주로 스프레이 타입으로 많이 나와 있는데 퍼퓸보다 캐주얼하고 부담없이 쓸 수 있어 젊은 감각에 어울리는 제품. '화장수'란 의미로, 가장 대중적인 향수이며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오드콜로뉴 eau de cologne
▶ 농축도 : 3~5% 지속시간 : 1~2시간 레몬, 베르가모트, 로즈메리, 네롤리로 구성된 신선하고 상쾌한 향의 제조 공식을 이용한 제품.
오드콜로뉴의 시초는 17세기 이탈리아의 '아쿠아 미라블리스(Aqua Mirablis)'라 불리던 향수.
그린 노트 green note
▶ 막 베어낸 풀이나 나뭇잎, 또는 나뭇가지를 연상시키는 상쾌한 향조.
피에르 발망의 '방베르'가 그린퍼퓸의 전형으로 되어 있다.
플로랄 노트 floral note
▶ 남성용이라고 할지라도 모든 향수는 플로랄향을 포함한다.
세련되고 로맨틱한 향으로 우아하고 여성적인 고급스러움을 가장 잘 표현해 주는 향수다.
랑방의 '아르페주', 에르메스의 '아마존'은 플로랄향의 고전이다.
알데히드 노트 aldehyde note
▶ 천연 또는 인공 원료로부터 얻어진 탄소, 수소, 산소 원자 등을 포함한 유기화합물. 알데히드는 확산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탑노트가 상당히 풍부하고 진하다.
시프레 노트 chypre note
▶ 떡갈나무에서 서식하는 오크모스를 기조로 하여 베르가모트의 액센트가 조화를 이룬 향기를 말한다.
시프레라는 명칭은 지중해에 있는 사이프러스섬으로부터 실제로 느낀 향기의 인상을 따서 1917년에 발표한 코티의 '시프레'라는 향수에서 유래.
나뭇잎이 축축하게 젖은 듯하면서도 그을은 듯한 향조.
크리스챤 디올의 '미스 디올', 그레의 '카보샤'등이 대표적.
오리엔탈 노트 oriental note
▶ 베이스의 은근한 동물 향조 위에 화장분 냄새를 풍기는 부드러운 바닐라향이 주조를 이루는 향수 계열. 동양의 신비하고 이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한 향.
겔랑의 '샬리마'를 오리엔탈 향수의 전형으로 꼽는다.
스파이시 노트 spicy note
▶ 시나몬, 정향나무, 너트멕, 후추향을 연상시키는 후각효과를 가진다.
프루티 노트 fruity note
▶ 최초의 인공 과일 향조는 20세기 초에 생산된 복숭아향이었는데, 겔랑의 '미츠코', 로샤스의 '팜므'에 사용되었다.
이 향은 '미식가용 향수'를 도입시킴으로써 오늘날의 향수 창조에 새로운 동기를 부여했다.
푸제르 노트 fougere note
▶ 라벤더로 특징지워지는 풀잎처럼 신선한 미들 노트.
이끼 성분과 쿠마린(coumarine : 복숭아, 벚나무 등의 잎의 방향 성분)향을 지녔다.
시트러스 노트 citrus note
▶ 감귤류의 향기를 특징으로 한다.
신선하고 상큼하며 가벼운 느낌이 들고 휘발성이 강하다.
남녀의 구별 없이 유니섹스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십대 등의 젊은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4711', 겔랑의 '오드콜로뉴 임페리얼' 등이 대표적.
오셔닉 노트 oceanic note
▶ 다시마 등의 해조류나 짠 공기 등 바다 느낌을 주는 인공향 생산물.
아라미스의 '뉴 웨스트 포 허', '겐조 뿌르 옴므'가 대표적.
구르망 노트 gourmand note
▶ 잘 익은 과일이나 벌꿀, 초컬릿의 유혹적인 냄새, 바닐라, 계피 등을 연상시킴으로써 후각적 자극을 미각적 즐거움으로 바꾸는 향이다.
파우더리 노트 powdery note
▶ 벨벳과 같은 부드러움을 지니며 모헤어(mohair)처럼 관능적인 물질을 연상시키는 향.
타바코-레더 노트 tabacco-leather note
▶ 자작나무 타르와 동물향에 따르는 가죽, 담배향으로 남성 향수에 주로 많이 사용된다.
우디 노트 woody note
▶ 나무의 껍질, 향목 등 나무를 연상시키는 은근한 냄새가 특징.
지방시의 '젠틀맨', 겔랑의 '오드 베티베르'등이 대표적
플로럴
♠ 꽃향. 부드러운 향기로 모든 여성들에게 부담없이 받어들여지는 향이다. 한 종류의 꽃향기를 표현한 "싱글 플로럴" 타입과 여러가지 꽃향의 조화로 만들어진 "플로럴 부케" 타입으로 나뉜다.
♠ 컬러 이미지 : 로맨틱한 핑크 계열 밝은 레드 계열
오리엔탈
♠ 사향, 머스크 등의 동물성 향료, 백단등의 항목을 배합해 중후한고 섹시한 향기를 풍긴다. 성숙한 여성에게 알맞은 이미지.
♠ 컬러 이미지 : 자주색과 바이올렛
시트러스
♠ 레몬, 오렌지 등의 감귤류향. 감귤류의 상쾌함을 이용하여 청량감과 향긋한 이미지를 준다.
♠ 컬러 이미지 : 밝은 오렌지나 옐로
우디
♠ 항목의 향기, 흰박달나무 등을 재료로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남성용 향수에 많이 쓰인다.
♠ 컬러이미지 : 어두운 갈색
그린
♠ 숲속의 싱그러운 풀잎을 연상케 하는 향기. 상큼한 과일향과 라벤더, 허브의 푸른 풀잎의 향기를 배합한 것이 대부분.
♠ 컬러 이미지 : 그린
아쿠아
♠ 최근 유니섹스 향수와 여름을 겨냥한 시원한 향기를 가진 향수가 아쿠아 이미지를 표현한다. 바다 내음을 표현. 해로나 재스민들의 신선한 꽃향을 배합한다.
♠ 컬러 이미지 : 블루
시프레
♠ 코티가 1917년에 발표한 "시프레" 를 모델로 만들어진 향. 나무 이끼, 동물성 향료, 꽃향의 조화로 따스함과 깊음이 있는 향료. 꽃의 조합에 따라 향기의 느낌이 조금씩 달라진다.
♠ 컬러 이미지 : 우아한 갈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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