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끌림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IT COLOR 살펴보기...!!!

주문을걸다 2010. 12. 14. 01:19

 

 

색상으로 디자인하라. 인기있는 자동차 색상, 노트북 색상은 과연 무엇?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IT COLOR

 

 

얼마전 신문에 '차 선호도 미국'흰색, 유럽 '검정색' 한국은?' 이라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자동차 색상이 자동차 판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야기기도 하지만, 이 기사를 보니 문득 한국인은 노트북 색상은 과연 어떤 색을 선호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만 살펴보면 자동차 색상과 노트북 색상은 참 많이 닮았습니다. 나오는 디자인 종류도 맵시 있는 녀석부터 안전한 녀석까지...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디자인, 색상들. 과연 한국인은 어떤 자동차, 노트북 색상을 선호하는 것일까요?

 

<자동차와 노트북>


 

차 선호도 미국은 흰색, 유럽은 검정색, 한국은?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은색이 판매량 전체의 3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3대 중 1대꼴은 은색인 셈이지요.  미국 듀폰이 8일 발표한 '2010 자동차 색상 인기도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자동차 색상 중 은색이 3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검정색(26%) 흰색(18%) 회색(14%) 순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의외로 검정색보다 은색이 많다고 하니 참 신기한 일입니다.

  

<출처 : 한국경제 신문>



 

1. 한국인이 사랑하는 노트북 색상은?


최근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IT기기가 쏟아지면서 구매하는 사람들의 취향도 천차만별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노트북 색상들만큼 왠지 사람들도 다양한 노트북 색상을 구매할 것 같지만, 사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노트북 색상은 36%로 1위를 차지한 검은색이랍니다. 다음 순위로는 28%로 2위를 차지한 은색, 14%로 흰색이 3위를 차지했네요. 노트북 시장에서 어떤 색상을 선호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설문조사는 한 바는 없지만, 노트기어 김정민 대표의 말에 따르면 노트북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나 리뷰 사이트 등의 전문 포럼을 수년간 참고한 결과 이러한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난번 한번 말씀 드렸다시피 이제 차를 구매하는 트렌드와 노트북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비슷해 질 것이라고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헌데 왜 노트북의 1순위는 검은색 색상일까?



<검은색 노트북의 대표주자 ENVY와 MINI>



1. 고급스러운 IT 기기 색상 검은색.

IT 기기를 대표하는 노트북의 색상 중 검은색이 선호되는 이유는 바로 '고급스러운 색상' 이라는 인식 때문입니다. 자동차와 검은색의 단점인 이물질이나 각종 지문 등에 노출이 심하다는 단점을 IT 기기는 '작다' 라는 이유로 깨끗히 날려줄 수 있었습니다. 심하게 지문이 묻거나 떼가 탄 경우 손수건으로 슥 닦아주면 다시 반짝반짝하게 되는 색이 검은색이라는 것이지요.

 

<HP DV 시리즈>



2. 주의력 집중에 대표적인 색. 검은색!

IT 기기를 구매하는 많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심리. 바로 보여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IT 기기 계의 디자인이 나날이 발전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에 있는 것이지요. 검은색이 가지는 최고의 장점은 위에서 말한 고급스럽다는 장점과 바로 주의력을 집중 시킨다는 것이지요. 멋스럽고 고급스러운 블랙의 반듯한 노트북과 카페에서의 커피한잔. IT를 사랑하는 한국인의 로망이 아닐까요?

 

 

 

<커피와 검은 노트북>



3. 디자인을 맵시 있게 살려주는 검은색.

검은색은 상대적으로 물체의 부피를 적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조금 더 과학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명도가 낮은 색은 명도가 높은 색보다 작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옷과 같은 것이지요. 검은색 옷이 사람의 몸을 날씬하게 보이게 하듯이 노트북 색상 또한 검정색이면, 보다 맵시 있어보이고 매끈한 제품 라인을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정색 노트북은 맵시 있는 디자인으로 인식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검은색은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낳습니다>



 

 

TIP. 노트북 디자인 생산과 제품 수요의 관계

  

<노트북 색상 생산비율>

2009년 HP BIGBANG 베이징 제품 런칭 행사에서 Stacy Wolff 라는 디자이너는 디자이너들이 노트북 디자인을 할 때 리서치를 통해 소비자 선호 노트북 색상에 대해 알아본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선택비율과 제품 판매 결과로 보았을 때 검은색이 높은 확률로 선택 된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검은색 제품 디자인 생산이 많은 것 또한 검은색 색상의 노트북 수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요?




 

 

 

<HP 검은 색 노트북 들>



한국인이 사랑하는 노트북 색상과 자동차 색상. 비슷한 것같으면서도 다른 이 두 제품 색상의 특징은 쉽게 말해 실용성과 보여지는 디자인적 요소에서 엇갈린 선택을 받는다는 이야기로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 크기가 작을 수록 실용성보다 디자인이 중요시 된다는 말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자동차와 노트북 색상 선택에 있어 실용성과 디자인은 서로 상극의 요소가 아닙니다. 실용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지녔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라고 판단하는 소비자의 기준이 중요한 것이지요. 여러분도 자동차나 노트북의 색상을 고르실땐 반드시 실용성과 디자인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시길 바랍니다

 

출처:PAVLO  한국HP Personal System Group의 공식블로그

 

 

 

'1%끌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티브 폴 잡스(Steven Paul Jobs,)  (0) 2011.02.21
와인 마시는 법...!!!  (0) 2010.12.16
사랑의 경제적 가치...!!!  (0) 2010.12.09
진돗개 하나...!!!  (0) 2010.11.23
G20 이란.  (0) 201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