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끌림

AlphaGo (알파고)

주문을걸다 2016. 3. 13. 17:21

 

알파고(AlphaGo)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구글 딥마인드(DeepMind)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알파고(AlphaGo)의 고(Go)는 바둑을 뜻한다. 딥마인드는 구글이 2014년 인수한 인공지능 관련 기업으로 2010년 영국에서 설립되었으며 머신러닝 등의 기술을 사용해 학습 알고리즘을 만든다.

 

알파고는 딥러닝(Deep Learning) 방식을 사용해 바둑을 익힌다.

 

딥러닝은 머신러닝(기계학습)의 하나로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을 통해 컴퓨터가 스스로 패턴을 찾고 학습해 판단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별도의 기준을 정해주지 않으며 대신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컴퓨터가 스스로 분석하며 학습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바둑은 고대 중국에서 시작된 게임으로 돌을 놓는 위치에 따라 경우의 수가 엄청나게 달라진다. 바둑에서의 경우의 수는 체스보다 구골(Googol, 10의 100제곱)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체스에서는 1997년 IBM에서 만든 체스 게임용 컴퓨터 딥블루(Deep Blue)가 체스 세계챔피언 게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에게 승리한 바 있다. 하지만 바둑은 체스보다 경우의 수가 훨씬 많으므로 인공지능을 적용하기 어렵다.

 

알파고가 사용하는 방식은 바둑에서 사람의 전략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바둑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입력하는 대신 프로기사들의 기보(棋譜)를 학습한다. 특정 상황에서 프로기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딥러닝을 통해 패턴을 학습한 뒤 최선의 수를 찾는 방식이다. 또한, 알파고 프로그램끼리 서로 대국한 다음, 승리한 판의 수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도 사용했다.

2015년 10월 유럽바둑챔피언인 프로기사 판후이(FAN Hui) 2단과의 대국에서 알파고가 승리했다. 2016년 1월에는 과학잡지 〈네이처(Nature)〉에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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